본문 바로가기

DESIGN/CINEMA 4D BASIC

CINEMA 4D 기초노트 #1

CINEMA 4D 

 

- 1. 스플라인을 따라 이동하는 오브젝트 (면, 선)

- 2. 애니메이션 유용 팁

- 3. 모델링 기초 5가지

 

 

 

1.

 

시포디에는 Tag라는 게 있다.

오브젝트에 어떤 액션을 취할 수 있도록

도와주는 기능이다.

 

예를 들어,

스플라인을 따라 지나가는 큐브를 그려본다고 할 때 스플라인 툴로 아무렇게나 Path를 그려서

-> 하얀색이 시작점

-> 파란색이 끝나는지 점

 

큐브를 생성하고 

큐브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

Align to Spline 태그를 달아서

Spline에 Path를 지정해주고 Position에 키프레임을 주면

스플라인 경로를 따라 큐브가 이동하게 된다.

여기에 Tangential에 체크를 해주면 방향대로

움직이게 된다.

 

<시포디에서 초록색은 부모가 되어야 함>

 

 

이번엔 Landscape을 지나가는 큐브를 만들려고 한다.

 

Landscape은 선이 아닌 Edge라서 먼저 깨 주고 (C = Perspective)

선으로 만들고 싶은 부분을 Select 해준 다음

Edge to Spline으로 선을 만들어준 다음 큐브에 태그를 넣어

기존 작업을 반복해주면 된다.

 

키프레임 값을 줄 때 좀 더 편하게 주려면 Animate 모드에 들어가서 줄 수 있다.

큐브를 하나 생성해서 키프레임을 주고 Animate 모드에 가보면

키프레임 값에 Before&After가 있는데 여기에 After에 어떤 설정을

주느냐에 따라 반복 작업&확장 작업 등등을 쉽게 줄 수 있다.

 

 

오브젝트를 가는 방향대로 향하게 설정하고 싶을 땐

Align To Path 태그를 주면 된다.

Look Ahead를 조금 앞당겨서 방향 전환을 좀 더 

부드럽게 줄 수 있다. 예를 들어 3F 정도

 

여기서 시포디의 큰 장점 중 하나가 바로

Animation 모드에서 모션 패스에 Rotation, Scale에 

변화를 줄 수 있다는 점이다.

 

 

2.

 

키프레임 값을 원래 값으로 돌리고 싶을 땐

키프레임 값 화살표 방향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

되고 키프레임 값을 해제하고 싶다면 Ctrl+Shift 클릭을 하면

된다

 

또 하나 초기화할 때 유용하게 쓰이는 기능은 Reset PSR

또 하나 내가 원하는 오브젝트 위치에 정확히 위치시키고 싶을 때 Transfer 기능을

사용해주면 된다

 

애니메이션에서 또 유용하게 쓰이는 기능

어떤 속성을 따라가고 싶게 할 때

움직일 대상 키프레임 값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Set Driver

따라갈 대상 키프레임 값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Set Driven을 하면

정확히 따라가게 되는데

여기서 Absolute와 Relative가 있는데 Absolute는 정확히 위치를 따라가고

Relative는 거리는 유지한 채 이동거리만 따라다니게 한다.

 

에펙에서의 Wiggle 시포디에서는 Vibrate

 

 

3.

 

모델링을 할 때 알아야 할 5가지

- Extrude(D)

- Inner Extrude(I)

- Knife(KK)

- Bevel(MS)

- Brigde(B)

 

 

Tip.

Bevel로 면을 만들어주는 법 -> 면 선택 후 Offset값 조절

한 라인을 선택하는 법 -> 더블클릭

N-GonLine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