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INEMA 4D
- 1. 스플라인을 따라 이동하는 오브젝트 (면, 선)
- 2. 애니메이션 유용 팁
- 3. 모델링 기초 5가지
1.
시포디에는 Tag라는 게 있다.
오브젝트에 어떤 액션을 취할 수 있도록
도와주는 기능이다.
예를 들어,
스플라인을 따라 지나가는 큐브를 그려본다고 할 때 스플라인 툴로 아무렇게나 Path를 그려서
-> 하얀색이 시작점
-> 파란색이 끝나는지 점
큐브를 생성하고
큐브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
Align to Spline 태그를 달아서
Spline에 Path를 지정해주고 Position에 키프레임을 주면
스플라인 경로를 따라 큐브가 이동하게 된다.
여기에 Tangential에 체크를 해주면 방향대로
움직이게 된다.
<시포디에서 초록색은 부모가 되어야 함>
이번엔 Landscape을 지나가는 큐브를 만들려고 한다.
Landscape은 선이 아닌 Edge라서 먼저 깨 주고 (C = Perspective)
선으로 만들고 싶은 부분을 Select 해준 다음
Edge to Spline으로 선을 만들어준 다음 큐브에 태그를 넣어
기존 작업을 반복해주면 된다.
키프레임 값을 줄 때 좀 더 편하게 주려면 Animate 모드에 들어가서 줄 수 있다.
큐브를 하나 생성해서 키프레임을 주고 Animate 모드에 가보면
키프레임 값에 Before&After가 있는데 여기에 After에 어떤 설정을
주느냐에 따라 반복 작업&확장 작업 등등을 쉽게 줄 수 있다.
오브젝트를 가는 방향대로 향하게 설정하고 싶을 땐
Align To Path 태그를 주면 된다.
Look Ahead를 조금 앞당겨서 방향 전환을 좀 더
부드럽게 줄 수 있다. 예를 들어 3F 정도
여기서 시포디의 큰 장점 중 하나가 바로
Animation 모드에서 모션 패스에 Rotation, Scale에
변화를 줄 수 있다는 점이다.
2.
키프레임 값을 원래 값으로 돌리고 싶을 땐
키프레임 값 화살표 방향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
되고 키프레임 값을 해제하고 싶다면 Ctrl+Shift 클릭을 하면
된다
또 하나 초기화할 때 유용하게 쓰이는 기능은 Reset PSR
또 하나 내가 원하는 오브젝트 위치에 정확히 위치시키고 싶을 때 Transfer 기능을
사용해주면 된다
애니메이션에서 또 유용하게 쓰이는 기능
어떤 속성을 따라가고 싶게 할 때
움직일 대상 키프레임 값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Set Driver
따라갈 대상 키프레임 값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Set Driven을 하면
정확히 따라가게 되는데
여기서 Absolute와 Relative가 있는데 Absolute는 정확히 위치를 따라가고
Relative는 거리는 유지한 채 이동거리만 따라다니게 한다.
에펙에서의 Wiggle 시포디에서는 Vibrate
3.
모델링을 할 때 알아야 할 5가지
- Extrude(D)
- Inner Extrude(I)
- Knife(KK)
- Bevel(MS)
- Brigde(B)
Tip.
Bevel로 면을 만들어주는 법 -> 면 선택 후 Offset값 조절
한 라인을 선택하는 법 -> 더블클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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